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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 & 건강

[요요현상 방지법] 다이어트 최대의 적 요요현상의 원인 및 요요현상 방지법은?



다이어트 최대의 적 요요현상의 원인 및 요요현상 방지법은?



오늘도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시도 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람들이 얼마 지나지 않아 요요현상으로 예전의 몸무게로 돌아가거나
더 많이 늘어나는 경우가 많
습니다.

단기간에 다이어트에 성공하려고 단식이나 절식을 하게 될 경우 우리몸에 에너지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우리몸은 비상사태로 인식하고, 가지고 있는 에너지의 양을 최대한 아끼기 위해
작은양의 에너지를 소비해도 살아갈 수 있도록 기초대사량을 줄이게 됩니다. 

하루 에너지의 60~75%가 기초대사량 에너지로 소비가 되는데 큰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초대사량을 늘려야 하는데 오히려 줄어들게 되었으니,
그렇기 때문에 예전과 비슷한 양을 먹어도 오히려 살은 더 많이 찌게되어 요요현상이 오게 됩니다.





요요현상 방지법

  

   몸에 무리가 오는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다.




   원푸드 다이어트, 단식이나 절식처럼 섭취하는 에너지를 갑자기 줄이는 등의 다이어트 방법은 
   요요현상을 부르게 됩니다.

   식사는 규칙적으로 정해진 시간에 하되, 양을 조금씩 줄여주세요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을 병행한다.





   유산소 운동은 에너지 소비량을 증가시키기 위해 가장 좋은 운동법이고,
   무산소 운동을 통한 근력운동은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 줍니다.




   규칙적인 식사





   다어어트를 한다고 아침식사를 굶게되면 점심과 저녁때 과식과 폭식을 하게 되고, 우리몸은
   조금만 음식을 먹어도 그것을 지방으로 저장하려는 경향이 강해져 점점 더 살찌는 체질로
   바뀌게 됩니다. 
   요즘 몸은 뚱뚱한데 영양실조인 사람이 많은 경우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하루 세끼 규칙적인 식사를 하며 먹는양을 자연스럽게 줄여가도록 합니다.




   충분한 수면





   밤에 너무 늦게 자면 야식의 유혹을 떨치기도 힘들고 충분히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몸의
   신진대사 능력이 떨어져
기초대사량은 물론 다른 기능들도 저하됩니다.
   하루 7시간정도의 수면 꼭 필요합니다.





   활동적인 사람이 되자




   가까운곳은 걸어다니는 습관을 들이고, 엘리베이터보다는 계단을, 버스 한 두 정거장 전에
   내려
걸어오기등 생활속에서 운동량을 늘려 자연스럽게 기초대사량을
늘려가도록 합니다.
   요즘엔 자전거를 이용해서 출퇴근 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에너지도 절약하고 건강에도 좋고 1석 2조 입니다.




   야식은 절대 금지





   블로그를 하다보면 저녁 늦게까지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경우가 많이 생기는데, 배도
   출출하고 입도 심심해서
자꾸 뭔가 먹게 되더라구요.
   이렇게 야식을 먹게 되면 살이 팍팍 찌는것을 느낄 수 있을것입니다.
  
게다가 소화불량, 부종등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니 꼭 야식 절대 금지입니다.




   스트레스는 그때그때 풀자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입니다. 스트레스를 먹는 걸로 푸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더라구요

   그러다 보면 건강도 나빠지고 비만이 오게되여 더욱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먹는걸로 풀지 말고 노래방이나 운동등 본인에게 맞는 취미를 찾아 스트레스를
   해소 합니다.





   기록하는 습관을 기르자



   
   다이어트 일기를 기록하게 되면 하루 운동량, 칼로리등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자신을 돌아
   볼 수 있고
마음을 더 다잡을 수 있습니다.